유즈케이스(Use Case) 다이어그램
기능 모델링
- 개발 될 시스템이 갖춰야 할 기능을 정리한 후 사용자와 함께 공유하기 위해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
- 기능 모델링의 종류
- 유스케이스(Use Case) 다이어그램
- 엑티비티(Activity) 다이어그램
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
- 개발될 시스템을 이용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한 것
- 외부요소와 시스템간의 상호 작용을 확인할 수 있다.
- 사용자 요구사항을 분삭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한다.
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
- 시스템/시스템 범위
- 엑터
- 유스케이스
- 관계
활동(Activity) 다이어그램
활동 다이어그램
-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을 처리 흐름에 따라 순서대로 표현한 것
클래스(Class) 다이어그램
정적 모델링
- 사용자가 요구한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자료들의 논리적인 구조를 표현한 것
- 시스템에 의해 처리되거난 생성될 객체들 사이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구조적인 관점에서 표현한다.
- 정적 모델링은 객체들의 클래스로 추상화하여 표현한다.
- UML을 이용한 정적 모델링의 대표적인 것이 클래스 다이어그램이다.
클래스 다이어그램
- 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,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 것
-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이행할 수 있는 구조적 다이어그램이다.
- 시스템 구성요소를 문서화하는 데 사용한다.
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
- 클래스
- 제약조건
- 관계
연관 클래스
- 연관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 추가적으로 표현해야 할 속성이나 오퍼레이션이 있는경우 생성하는 클래스
- 두 클래스의 연관 관계를 나타내는 선의 가운데로부터 점선을 연관 클래스로 이어 표시
순차(Sequence) 다이어그램
동적모델링
- 시스템의 내부 구성 요소들의 상태 변화 과정과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호 작용을 표현한 것
- 시스템이 실행될 때 구성 요소들 간의 오퍼레이션을 통한 상호 작용에 초점을 둔다.
- 동적 모델링의 종류
- 순차 다이어그램
-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
- 상태 다이어그램
순차다이어그램
-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
- 시스템이나 객체들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한다.
순차다이어그램 구성요소
- 액터
- 객체
- 생명선
- 실행 상자
- 메시지
- 객체 소멸
- 프레임
커뮤니케이션(Communication) 다이어그램
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
-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호작용하는 과정과 객체들 간의 연관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
(시퀸스 상위?) - 동작과 참여하는 객체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사용한다.
- 초기에는 협업 다이어그램이라 불렸다.
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
- 액터
- 객체
- 링크
- 메시지
상태(State) 다이어그램
상태 다이어그램
- 객체들 사이에 발생하는 이벤트에 읳한 객체들의 상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
- 객체가 갖는 속성값의 변화를 의미
- 시스템에서 상태 변환 이벤트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 객체만을 대상으로 그린다.
패키지(Package) 다이어그램
패키지 다이어그램
- 요소들을 그룹화 한 패키지 간의 의존관게를 표현
- 대규모 시스템에서 주요 요소간의 종속성을 파악하는데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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